본문 바로가기

리얼프린스의 독서노트/경제경영

월급을 쪼개서 경제적 자유를 만드는 23가지 전략

728x90
반응형

잃지 않는 투자의 비법을 알려주는 책

그 어느때보다도 어려운 시기가 오는걸까? (출처 : Pixabay)

한동안 시장의 풍요로움에 많은 사람들이 취해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여러 가지 국내외 변수들이 더해지면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덕분에 시장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불확실성이 더해져만 가고 있다. 이런 시기에 투자전략을 새롭게 다질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더욱 관심이 갈텐데 그중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말하는 책이 있어 소개하려 한다.

 

사실 최근 강세장을 거치면서 과거보다는 투자에 대해서 많은 부분들이 성숙해져 간다는 느낌이다. 예전보다는 배당주 투자라던가 자유로워진 해외주식 투자에 대해서 익숙해지는 느낌이라 좋은 성과를 내는 개인투자자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미 투자자들의 성적을 보면 생각보다는 좋지 못한 모습에 의외라는 인식이 생긴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잃지 않는 투자의 비법을 전수하는 한 권의 책은 유튜브 할수있다알고투자채널을 운영하는 강환국님의 거인의 포트폴리오이다. 이책에서 무엇보다도 공감했던 부분은 해외 ETF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성과 단순화된 밸런스를 조정하며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짧게는 한 달, 길게는 1년에 한 번 거래한다는 방법 등은 신선했는데 다 읽고나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다시 한 번 공감할 수 있었다.

 

퀀트 투자 기반의 위험을 최소화한 투자방법

 

저자가 알려주는 비법은 대부분 그간의 시장 데이터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고 전설적인 투자가들의 방법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자신만의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필자도 퀀트 투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매수와 매도, 보유에 대한 규칙이 수치를 기반으로 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말 그대로 정해진 방법대로 기계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퀀트 투자의 방법은 10%에 가까운 투자 수익과 하락장에서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지속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더욱 눈에 들어오는건 수십년 간의 데이터를 통해서 각 투자방법별 백데이터를 보여주는게 더욱 신뢰를 더해줬다.

 

잃지 않는 투자비법이 있다면 해볼만하지 않을까?(출처 : Pixabay)

 

데이터에 기반한 실전 투자전략

 

책의 부제처럼 23가지 실전 투자전략을 실제 종목을 정해가면서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필자는 복잡한 부분은 이해력이 떨어져 실천이 가능할만한 몇 가지가 눈에 들어왔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 전세계 ETF에 분할하여 투자하는 기법으로 미국주식(SPY, 12%), 선진국 주식(EFA, 12%), 신흥국 주식(EEM, 12%), 원자재(DBC, 7%), (GLD, 7%), 미국장기국채(EDV, 18%), 물가연동채(LTPZ, 18%), 미국회사채(LQD, 7%), 신흥국 채권(EMLC, 7%)를 비율별로 매수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서 연1회 리밸런싱하는 기법으로 연복리 수익률 9.24%의 성적을 거두고있는 방법이다.

 

글로벌 전술적 자산배분 전략(GTAA5) : 미국주식(SPY, 20%), 국제주식(EFA, 20%), 미국중기채(IEF, 20%), 원자재(DBC, 20%), 부동산(VNQ, 20%)를 분할 투자하고 각 ETF의 가격이 10개월 이동평균보다 높으면 각 ETF 보유, 아니면 현금 보유, 1회 리밸런싱하는 기법으로 연복리 수익률 9.6%의 성적을 거두고있는 방법이다.

 

오리지널 듀얼 모멘텀 : 매월 말 미국주식(SPY), 선진국 주식(EFA), 초단기채권(BIL)의 최근 12개월 수익률을 계산하여 SPY의 수익률이 BIL보다 높으면 SPY 또는 EFA 중 최근 12개월 수익률이 더 높은 ETF에 투자하고 SPY의 수익률이 BIL 보다 낮으면 미국채권(AGG)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월 1회 리밸런싱하고, 연복리 수익률 15.1%의 성적을 거두고있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이전 대통령들이 주식형 펀드에 가입한 시점 이후 6, 12, 24개월 수익률을 분석한 데이터 등 흥미로운 투자 아이디어들이 풍부하게 소개되고 있어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던 투자책이었다. 또한, 매달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자산배분을 위한 종목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하니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위에 소개된 방법이나 이 책에 나온 방법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기계적으로 매수, 매도해도 좋을거 같다.

 

그 어느때보다도 투자수익을 내기 어려운 장기 시작되는거 같다. 최대한 단순화하여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실천에 옮기는게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오늘 리뷰한 거인의 포트폴리오와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가장 소중한게 아닌가 생각된다.

 

전자책으로 읽게되어서 별도의 페이지를 소개하지는 않는다. 본 포스팅에 소개된 내용은 (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 지음, 페이지2북스, 20211115일 발행)에서 일부 발췌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