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프린스의 독서노트/경제경영

루키 스마트

728x90
반응형

끊임없이 성과를 내는

리더의 성공법




루키 스마트 / 리즈 와이즈먼 / 한국경제신문


  전작의 성공에 힘입어 눈에 들어온 책. 루키 스마트! 전작인 '멀티 플라이어'의 잔상이 남아있어서인지 이 책을 접하면서 그 기대는 커져만 갔다. 띠지에 나와있는 뭔가 자극적인 문구 보다는 실제 책을 읽어보면서 잔잔하게 느낄 수 있었던 메시지는 루키의 의미가 말 그대로 루키는 아니라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는 메시지라는 것이다. 끊임없는 성과라는 것이 가능하겠냐만은 여러가지 분야의 사람들을 통한 심층 인터뷰의 결과라 하니 더욱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다. 스마트한 루키 지능이 무엇인지 한 번 들어가보자.


과학 분야의 정보량이 9개월마다 두 배로 늘고 연간 30퍼센트씩 쇠퇴하고 있다. 전문 지식의 경우, 이를 끊임없이 갱신하지 않으면 5년 만에 기술적 지식의 15퍼센트만 유효한 지경에 처할 수 있다. 무엇이든 구글로 검색할 수 있다면 지식을 유지하는 일보다 획득하는 일이 더 중요해진다. 우리는 '데이터 처리 능력은 강력하지만 데이터 저장 용량은 미미한 휴대용 기기'처럼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본문중에서 p13)


   한 줄의 문장 안에서 통찰이 느껴진다. "데이터 저장 용량은 미미한 휴대용 기기처럼 일하기" 사무실에 쌓여있는 수많은 CD와 DVD, 그리고 하드디스크에서 잠자고 있는 지식들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이었다. 진주를 줘도 알 수 없다면 그것이 무슨 소용이겠는가. 누구에게는 진주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그저 쓰레기일지도 모르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스마트하게 일한다는 것, 가깝고도 먼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루키들은 꾸며낸 허세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절박함에 이끌린다. 그들의 조악함은 새로운 정보를 순순히 받아들이게 해준다. 그들은 실적에 대한 강박에 이끌려 참여자이자 동료로 자리 잡는다. 또한 순박하기에 선입견이나 깊이 뿌리박힌 가정에 얽매이지 않는다. 경험은 위험한 맹점을 가지고 있다. 경험이 베테랑의 초점을 좁히고 관례에 갇히게 만들곤 한다. (본문중에서 p38)


   사무실 안에서 가끔씩 느끼는 것이지만 바쁜 일정을 소화하다보면 이전의 경험에만 의지해서 하는 실수들이 여럿 발생한다. 그럴때 경험없는 신입 친구들이 잘못을 지적해 줄때가 있다. 이처럼 내가 만든 문서나 일은 그 실수가 나에게 잘 보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익숙한 부분들은 생략해 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일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두려움 뒤에 신중함이 뒤따를 수 밖에 없기에 서로간 보완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세상이 빠르게 변할 때는 루키가 필요한다. 그냥 루키가 아니라 지혜를 가진, 과거로부터 벗어나 다른 사람의 전문 지식을 능히 동원할 수 있는, 신중하면서도 신속하게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가는 루키 말이다. 요컨대 배울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본문중에서 p57)


   흔히 힘들게 일할때면 이런 독백을 하곤한다. "일을 시작한지 십년이 넘었는데 왜 갈수록 어려워만 지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마도 갈수록 쉬워지기만 한다면 그건 그저 단순노동이 아닐까? 필자가 일하는 필드에서는 흔히 "분야가 없다"라는 말을 하곤한다.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문제를 풀어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울 자세가 되어있지 않으면 그저 집으로 돌아가는 방법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모두들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가?


"마지막으로 세상 어딘가의 지하철역에서 걸어 나오면서, 경이와 두려움에 거의 '감탄'스러운 느낌을 받았던 적이 언제인가? 나는 처음 뉴욕을 방문했을 때 그런 느낌을 받았다. 실은 어떤 도시든 처음 방문할 때는 마찬가지다. 나는 살면서 접하는 모든 환경에서 이런 느낌을 받으려고 애쓴다. 더 많이 감탄할수록 세상 그리고 세상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을 더 많이 알게 된다."

(본문중에서 p108)


   우리가 더 많은 여행을 떠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하는 것은 아마도 세상을 느끼고 싶어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 가슴벅참을 평생 느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살아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된다. 결국 일을 하면서도 루키 지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과 일을 공유하면서 함께 일해나가야만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베테랑들은 피드백을 주기 바쁜 반면 루키들은 피드백을 구한다. 그들은 배움을 얻고, 가치 있는 인맥을 구축한다. 명민한 관리자들은 루키들이 정기적으로 성과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줄 피드백과 정보를 받고 올바른 경로에 머물도록 해줄 접점을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자신도 성과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동일한 피드백을 받도록 해야 한다. (본문중에서 p152)


   경험이 많다고 해서 남에게 조언만 해줘서는 안되는 것이다. 사람은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나와 다른 사람의 경험을 계속해서 흡수하고 의견을 교환해야만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모두의 직장생활 안에서 그 사람이 CEO라 하더라도 같은 것이다. 자신의 경험과 남들의 지식을 조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 바로 이런 개방적인 사고가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다.


"종종 자리에 앉아서 제가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는 일들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이 목록은 제가 가진 도구함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를 감싼 거품에서 벗어나 주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살피게 해주거든요. 문제가 있다는 걸 인정하지 않으면 결코 해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 (본문중에서 p219)


   문제를 인정한다는 것.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것. 정말 중요한 일이다. 한국의 문화가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토론하는 문화가 정착되지 못해서 자신의 실수나 모르는 것을 개방하지 못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큰 문제를 키운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발전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사무실 안에 하루종일 앉아서 자신의 일만을 열심히 처리해서 가능하지 않듯 우리에게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전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보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약간은 말콤 글래드웰의 그것처럼 수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기반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는 책이다. 책장을 펼치기 전에는 신입사원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마지막에 다다르니 직장인들 모두가 읽어도 좋을 내용으로 채워져 있었다.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한 번쯤 읽어보면서 초년생 때의 풋풋함을 되살리기에 좋을것이라 생각된다. 항상 새로 시작한다는 절박함으로 자신의 루키 지능을 깨워보자. 스마트하게!!!


- Real Prince -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