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성공과 실패사이

운칠기삼 – 기도하는 마음으로 일하기

728x90
반응형

Pixabay 로부터 입수된  Thanasis Papazacharias 님의 이미지 입니다.

 

정말 세상일이 운칠기삼일까?

 

운칠기삼이라는 말. 많이 들어봤을텐데 정말 세상일이 이럴까라고 생각해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든다. 도덕책처럼 노력하는 사람에게 언제나 성공이 따를까라는 것에도 동의하기 어렵지만 세상일이 모두 운에 따른다는 생각에도 동의하기 어렵다.

 

하지만 회사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운칠기삼을 외치면서 운이 좋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정말 그럴까?

 

운칠기삼이 노력을 무마할 수 있을까

 

사실 매일매일 꾸준하게 노력하면서 성공을 위해서 준비를 한다는게 쉬운일은 아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포기하고 적당하게 일하는게 일반적이다. 그래서 성공이라는 단계에 도달하는 사람들이 한정적인 것이고 우리네 문화에서 순위를 정하는 것도 그런 측면이 아닌가 생각된다.

 

하지만 꼭 순위까지는 아니더라도 무한 경쟁 시대에서 성공아니면 실패라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일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사실 기본적으로 노력한 이후에 할 수 있는말이 바로 운칠기삼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무런 노력도 없이 그냥 운이 따르면 성공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로또를 사지도 않고 당첨되기를 바라는 그런 느낌이다.

 

이런 형태를 옆에서 바라보고 있으면 뭔가 기도하는 마음으로 일하는 느낌인데 한편으로는 대충 일해놓고 제발 고객이 발견하지 못했으면 하는 마음으로보여서 많이 불편하다.

 

최근에 약간은 반농담식으로 들려오는 이야기가 적게 일하고 많이 벌자라는 문구가 있는데 사실 이런게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다. 물론 긍정적으로 해석해서 효율적으로 일하고 남는 시간은 적당하게 워라밸을 챙겨보자로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무한 경쟁 시대 안에서 사실 할 수 있는건 다 해봐야하는게 기본인데 적게 일할 방법을 찾는다는 것도 뭔가 아이러니하다. 결국은 정리하면 최선을 다하되 효율적으로 일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만반의 준비와 실행을 해야한다가 되겠다.

 

요행을 바라지 말자. 그런 것들도 수많은 시도안에서 행운이 찾아오는 것이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