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프린스의 독서노트/예술대중문화

마술과 미술의 세계 - 호모매지쿠스 마술적 인간의 역사

728x90
반응형

그림 속으로 들어간 마술사들

세상에서 가장 판타지한 마술적 인간의 역사

그림에 담긴 신비한 혹은 잔혹한 마술의 역사를 조명하다.




호모매지쿠스 마술적 인간의 역사 / 오은영 / 북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마술이라는 것은 하나의 쇼나 이벤트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에서 다뤄지는 마술에 대한 역사적인 의미의 해석과 그리고 미술 작품 안에서의 마술을 보면 새로운 의미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다.

 

 

로베르-후댕이 알제리에서 선보인 마술은 분명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중략) 프랑스의 우월함과 알제리를 교화시켜야한다는 사명은 어디까지나 제국의 시선이지, 역사적으로 반드시 그렇게 귀결되어야 할 필연성은 없는 것이다. 혹자는 그의 마술쇼가 반란 세력을 진압하는 데에 기여했다고 그의 공적을 높이 치켜세우기도 하지만, 실제로 알제리의 저항세력이 프랑스 식민 통치기간 내내 존재했던 것을 고려하면 지나친 과장임에 틀림없다. (본문중에서 p141)

 

   마술이라는 것이 식민지에 대한 지배사상과 연결되어 이용(?) 되었다는 것도 놀랍지만 지금보다는 과학이 발전되지 않았고, 미디어에 대한 생소함 때문인지 대중들에게는 마술이 더욱 놀라운 존재가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의 역사 안에서는 마술은 아니겠지만 이런 대중예술문화 안에서 식민지 역사라는 것이 미화되거나, 아니면 어려운 시절을 버텨나갈 수 있는 대중예술로 새로이 태어나는 역할을 했던 기억에 다시금 마술을 생각해 볼만 하다.



심령주의 추종자들은 어쩌면 속았다기 보다는 속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분신사바를 불러서라도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듣고 싶어 하는 여학생의 마음처럼, 실체가 없는 영적세계를 믿으면서 자신이 보고 싶은 것을 본 것이다. 심령술의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영적 세계의 존재여부가 아니다. 믿고 싶어 하는 자의 욕망과 그가 처한 현실, 그 간극 속을 파고드는 '영혼'이라는 판타지다.

(본문중에서 p197)

 

   마술이라는 영역이 단순하게 보자기 안에서 비둘기를 꺼내는 것을 생각한다면 너무나 편협한 시각이 아닐까 생각된다. 지금까지 미디어에서 접해본 마술들을 떠올려보면 정말 종합 예술이라고 할만큼 마술이라는 것의 분야는 끝이 없었던 기억이다. 거기에 심령술이라는 분야까지 더해진다면 정말 못할 것이 없다는 그런 느낌이다.

하워드 서스톤의 3원칙

1. 마술을 연기하기 전에 현상을 설명해서는 안 된다.

2. 같은 마술을 2번 반복해 보여서는  안 된다.

3. 마술의 비법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본문중에서 p243)


   이 책 안에서는 이름만으로는 생소한 마술사들이 나오지만 그들이 개척한 분야를 보다보면 그 시대를 생각했을 때 그저 놀람다는 생각뿐이다. 위의 하워드 서스톤의 3원칙을 보면 마술에 대한 철학이 바로 그 신비함을 유지하는데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 신비함과 비법이 알려지는 순간 그 마술은 이제 다시 할 수 없는 것이 되어 있다는 것이 마술의 특성 아닐까?


현대의 상업화된 마술쇼와 예술사조로서의 마술적 사실주의가 정의하는 '마술'이라는 열쇠말은 서로 다른 의미이겠지만 본질적으로 마술이든 예술이든 현실에 속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마술과 예술 모두 현실에 뿌리를 두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간다는 점에서 닮아있음은 틀림없다. 그런 의미에서 현실의 고독이라는 절망에 빠지지 않고 연대감이 만들어나갈 새로운 유토피아적 현실을 꿈꾼 마르케스의 희망은 마술사인 나에게도 주는 울림이 크다. (본문중에서 p253)


   무슨 일이든 현실에 기반을 두고 벌어지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마술이라면 좀 다르다고 생각한다. 마술이라는 것은 뭔가 한계가 없을 듯한 모습들을 수없이 보여왔기 때문에 단지 그것이 속임수에 불과하다는 단순한 생각이 아닌 자신의 철학을 가진 하나의 창조적인 행위로 인지된다면 새로운 세상으로 우리를 데려다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단순한 즐거움을 뛰어넘어 새로운 세상을 위한 종합 예술로의 마술을 기대해 본다.


- Real Prince -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