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분명 축교환이 된다는데 엄청나게 고생했던 카일광축

 

앱코(ABKO)의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카일광축을 채용한 키보드는 축교환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핫스왑 방식처럼 스위치의 교환이 가능하다는 의미인데 그렇다면 스위치 풀러를 활용해서 그냥 교체하면 되는게 아닐까 이렇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았다. 이상하게 스위치 풀러를 사용해서 잡아당기면 꿈쩍도 하지 않았다. 이런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키보드는 앱코(ABKO)K611, K664 등의 키보드가 해당되는데 분명 광고페이지에는 스위치 풀러를 활용해서 쉽게 교체하는거 같은데 납땜이 되어있는게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어려웠는데...

 

사실 축교환을 하려는 목적보다는 윤활을 하기 위해서 스위치 분리가 필요했는데 고생고생하다가 겨우 방법을 찾아내어 여기에 간단하게 소개해본다.

키캡풀러, 스위치풀러, 그리고 일자드라이버만 있으면 가능!

키캡/스위치 풀러, 일자드라이버만 있으면 된다

 

우선 준비물을 소개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키캡풀러, 스위치풀러만 있으면 쉽게 스위치 교체가 가능하겠지만 카일광축의 경우는 추가로 일자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유튜브에서 일부 영상을 찾아보면 샤프를 활용하는 경우도 나오는데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일자드라이버가 가장 편했다.

키보드는 카일광축을 채용한 앱코의 K664를 준비했다

일자드라이버는 너무 큰걸 활용하면 스위치 사이에 넣기가 어려워서 작은 것을 추천한다.

일자 드라이버는 이정도 크기면 좋았다

일자드라이버를 스위치 아래쪽에 살짝 집어넣고 들어올린다는 생각으로 살짝 드라이버를 돌려주면 카일광축 아래쪽으 위로 들어올려진다. 이렇게 하면 90%는 해결된거다.

드라이버를 살짝 돌려주면 이렇게 스위치가 올라와준다

그리고나서 핫스왑 방식의 스위치 분리와 동일하게 스위치풀러를 활용해서 스위치를 가볍게 뽑아내면 된다. 한동안 엄청나게 고민하고 고생하다가 이렇게 해결하니 허무하기까지 했다.

아래가 들려지면 스위치풀러로 살짝 뽑으면된다

카일광축은 구조가 특이해 일반 스위치는 교환이 안된다.

 

카일 광축은 다른 3pin, 5pin 스위치들과는 다른 구조를 채용해 상호호환은 불가능하고 광축으로만 교환 가능하다. 스위치를 분리할 때 일반 스위치라면 아래를 들어올리면 핀이 휘어질 수 있는데 카일광축은 핀이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를 들어올리는게 가는한건 핀이 없어서다

 

만약 스위치가 인식안되는 문제가 있어 새 스위치로 교환하는 것이라면 이렇게 스위치를 분리하고 새 스위치를 장착할 때는 윗부분을 우선 끼우고 아래부분은 손으로 딸칵 소리가 나게 눌러주면 끝이다.

광축은 다른 스위치들과는 완전하게 다르다

물론 마지막에 할 일은 이렇게 스위치를 교체하고 키캡을 끼워주면 끝이다.

역시나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카일광축의 스위치 윤활은 다른 스위치들과 동일하게 스프링과 스템 주변에 윤활제를 발라주면 된다. 물론 스위치 분리와 조립은 위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해주면 되겠다.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풀윤활도 소개해보려 한다.

먼지와 키캡 삐똘빼똘은 쩝

ABKO K664 ARC Gaming Kailh Optical Switch

스위치 : Kailh Optical Switch (Click, 철심제거)

준비물 :

- 키캡풀러 : COX

- 스위치풀러 : CIY

- 드라이버 : 알리발 멀티 드라이버 세트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