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기계식 키보드 질문 답해보자

 

블로그를 활발하게 운영하는건 아니지만 가끔 유입되는 키워드를 보면 질문 형태로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궁금점들인데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봤다.

 

사실 그냥 약간의 취미생활 형태로 기계식 키보드를 즐기고 있어 아는게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답변할 수 있는 것들은 조금씩 끄적여 보겠다는 생각으로 질의응답 포스팅을 만들어본다.

 

나름의 답변을 하겠지만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가감없이 댓글에 더 좋은 의견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GMK67 스위치가 빠져요

 

사실 GMK67을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이렇게 핫스왑 방식의 기계식 키보드에서 키캡을 분리하려했는데 스위치까지 빠지는 경험은 한 번씩 해봤을 거다.

 

이런 경우에는 스위치를 키캡에서 분리하고 다시 끼워주면 되는데 은근히 거슬리고 귀찮은 일이다. 키캡놀이를 할때마다 이런일이 생긴다면 아마도 짜증도 나고 반복되면 해당되는 키가 인식이 안될까봐 불안할텐데...

 

개인적으로는 ik75 pro가 스위치 체결이 약했다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원인을 본다면...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특별한 해결방법은 없다. 다만 답답한 상황이니 원인을 생각해보자.

 

경험상 이런 핫스왑 모델들이 존재한다. 개인적으로는 ik75 pro가 그랬다. 심한건 아니지만 체결이 강하게되는 키캡을 사용했을때는 키캡 분리시에 스위치까지 딸려나오는 경험을 많이했다. 약간의 불안감이 있기는 했지만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고 생각보다 키캡이나 스위치 교환을 자주하는건 아니어서 그냥 그러려니 사용하고 있다. 아무래도 기판의 스위치가 체결되는 홈이 타이트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생각된다.

 

사용기를 많이 읽어보면 닌자87의 경우도 이런 경우가 많다고들 하는데 사실 직접 사용한건 아니어서 잘 모르겠다.

 

또 다른 원인은 최근에 가스켓 마운트 형태의 핫스왑 기계식 키보드들은 기본적인 흡음재가 충실하게 들어있어서 기판에 별도의 필름까지 있는 경우에 그 두께가 생각보다 두꺼운 경우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 스위치가 기판과 완전하게 밀착되지 않아서 체결이 느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경우에 약간은 스위치가 잘 빠지는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스위치가 빠진다고해서 키보드를 거꾸로 들어서 그대로 빠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에 문제가 되지는 않으니 그럭저럭 사용할 수 있다.

 

정말 매일매일 키캡과 스위치를 교체하는게 아니라면 마음에 드는 스위치와 키캡을 세팅하고 계속해서 사용하는걸 추천해본다. 아니면 3pin보다는 5pin 스위치를 사용해서 체결력을 높여보는것도 추천해본다.

 

써놓고보니 그다지 도움이 안된거 같은데 그래도 질문 형태의 유입 키워드에 대해서 종종 포스팅 해볼 생각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