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프린스의 IT이야기

왜 책을 쓰는 일은 어려울까?

728x90
반응형


나만의 책을 쓴다는 것

어렵다.

왜 어려울까?

저마다의 사정은 있겠지만

난 이렇게 생각한다.










왜 책을 쓰는 일은 어려울까?


왜 책을 쓰기 어려운가?

나만의 책을 쓰겠다고 선언하고 계속해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글을 읽고 있는 누군가도 같은 경험을 하고 있을지 모른다.

어느순간부터 들었던 의문이지만 일상의 반복에서 그저 지나가는 상념이 되어버렸다.

오늘도 그렇게......


언제나 문제에 봉착하면 그 근본적인 것에서 해결책을 찾으면 실마리를 풀어갈 수 있다.

책을 쓰기 어렵다는 것은 결국 책을 쓴다는 행위 본질에 집중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위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왜 책을 쓰려고 했을까? 무엇을 쓰려고 했는가?

단순하게 다른 일이 바빠서 쓰지 못하는 것인가?

너무 책을 쓰기 위한 준비작업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수많은 질문들을 자신에게 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고 나면 어느정도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는 책을 읽는데에 너무나 많은 시간을 보내다보니 정작 나만의 책을 쓰려했던 목표를

잠시 잊고 있었던 것이 눈에 들어왔다. 그렇다면 본질적으로 자신의 책을 쓰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실천에 옮겨야 할까?


첫째로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법적인 집중이 필요하다

방법적인 집중이라 함은 자신이 생각했던 책을 쓰기 위한 소재에 대해서 집중해야 한다.

만약 여행기를 컨셉으로 책을 쓰기로 했다면 어떤 여행기를 쓸것인지, 어느 지역에 대한 여행기인지,

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수집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 구체적인 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우선은 컨셉에 알맞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지식트리를 만드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마인드맵 형태로 깔끔하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이 있으니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물론 꼭 컴퓨터를 활용하지 않아도 좋다. 백지에 펜으로 적어도 좋다.


이렇게 정리하고 나면 어디에서 어떤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지 감이 잡힐 것이다.

그리고 나면 그 자료들을 수집하기 위한 일정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실행하면 된다.


자료가 어느정도 수집되면 그 자료들을 읽어보자.

처음에는 가볍게 읽어나가면서 필요한 자료들을 추려본다.

정리된 자료들을 컨셉의 내용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내용에 대해서 나름대로 분석하면 나만의 책을

쓰기 위한 좋은 재료가 될 것이다.


우선 여기까지만 실행해도 책을 쓰는데 굉장히 가까워졌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책을 써야하는데, 여기서부터가 정말로 공을 들여야 하는 작업인 것이다.


책을 쓰는 방식은 작가별로 천차만별일 것이다.

물론 목차를 쓰고 목차에 따라서 차근차근 써가는 방식도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조금은 다른 방식을 시도해 보고 싶다.


책을 쓰기 위한 긴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때는 목차대로 책을 써내려간다.

그리고 순간순간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짧은 시간 밖에는 할애할 수 없을때는 그때그때의

느낌을 짧은 글로 옮겨보자. 물론 지금 쓰고 있는 책의 컨셉에 벗어나도 좋다.


이렇게 짧은 글들을 계속해서 쓰다보면, 여러군데에 흩어져있는 글 재료들을

한 곳에 모을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서 글을 쓸 수 있기에 그것들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휴대폰에서 작성하거나, 컴퓨터에서 작성한 문서들을 자신만의 폴더로 정리해서 최근에 무료로

제공해주는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공간에 정리해보자. 자신이 어디에 있건 인터넷 접속만

된다면 쉽게 글을 쓸 수 있을것이다.


이런 형태를 반복하다보면 자신이 생각했던 책도 조금씩 완성해 나가면서 짧은 글들이 모여 새로운 컨셉의 책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필자도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짧은 글들을 모아봐야겠다.


-Real Prince-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