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얼프린스의 독서노트/자기계발

자동차 그리는 여자

728x90
반응형

샤넬카로 주목받고

벤츠가 선택한

조진영의 생각들



자동차 그리는 여자 / 조진영 / 열림원


  이 책의 소개글에서부터 어린 나이에 너무나 화려한 경력이 눈에 들어온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책에 대해서 편견이 있을지 모르겠다. 필자의 경우는 단순하게 성공한 사람들이 조금의 여유를 가지면서 자신의 책을 남기는 그런 것이라 생각하기 보다는 그들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을 간접적이나마 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 생각해본다.


   "벤츠 최초 여성 익스테리어 디자이너" 뭔가 생소하고 근사하지 않은가? 그녀가 걸어온 길에도 표지에 보이는 화려함만 있는지 들춰보고 싶지 않은가?


"네가 물속에 빠졌다 가정하자. 하지만 육지가 도무지 보이지 않아. 그때 너는 포기하고 물에 잠길래, 아니면 육지가 있다는 희망으로 끝까지 헤엄쳐나갈래?" "반드시 수영해서 빠져나올 것이다." 그게 내 대답이었다. 그는, 내 나이 때 자신의 팀 리더가 똑같은 질문을 했고, 자기도 나와 똑같이 대답했다고 했다. (본문중에서 p17)


   당연한걸 뭘 물어보냐고 말할지 모른다. 하지만 현실의 우리로 돌아와보자. 오늘 하루 힘들었던 일들을 되돌아보며 무엇인가를 포기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지 돌이켜보자. 현실은 그렇게 어렵기도하고 또 마음먹기에 달려있는지도 모른다. 최근에 트렌드처럼 뭔가 교과서적인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면 전혀 쓸데없는 소리를 한다고 욕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필자 또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느낀 것은 그랬다. 모두가 힘들지만, 결국은 참고, 함께 일어서려하는 사람들이 앞서나가고 있다는 것을......


덕분에 나는 내 시간을 내내 맞게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 학교는 취직이 목표라고 말하지 않았다. 대신에 어떻게 프로페셔널한 디자이너가 되고, 상대방에게 나를 어떻게 어필하지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처음엔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었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대로 작업을 계속해나가면서 내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고,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져서 두려움도 사라졌다. (본문중에서 p76)


   위의 글은 저자가 해외 유학 중에 학교에서 느꼈던 점을 글로 옮긴 것이다. 핵심은 학교는 어떻게 공부하라고 가르쳐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환경만 만들어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것이다. 최근 우리의 교육환경도 이런 변화를 주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기본적으로 입시제도라는 것이 결국은 생각을 틀을 정해진 경로에 맞추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안타깝기만 하다. 


네 실력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 아니니 절대 자신감을 잃지 말라고. 그런 뒤에 동료가 던진 말을 잊을 수가 없다. "넌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거지 포르쉐 직원이 되고 싶은 게 아니지 않아?" 회사 일로 가끔 감정에 치우칠 때마다 나는 동료의 그 말을 떠올린다. 그리고 내가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돌아본다. (본문중에서 p173)


   정말 멋진 조언이지만, 마지막 문장이 눈에 밟힌다.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묻는것. 이런 것이 가능해지려면 얼마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을 해야 할까하고 느껴본다. 내 자신에 대해서 얼마나 생각하면서 일해봤는가?라고 나에게 질문해보면 사실 일에 대한 고민은 매우 긴 시간을 할애했지만 내 자신, 내 가족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일한 시간은 그 십분의 일도 되지 않는것 같아 서글픈 생각도 든다. 이 책의 말미에서 저자도 자신의 인생 안에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결국은 일에 미치다보면 어느 순간에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 사람인가보다. 


내가 가장 먼저 익숙해져야 했던 것은 경쟁에서 지는 것. 맨 처음 프로젝트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지고, 지고, 또 졌다.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프로젝트들에서 질것이다. 그렇게 수없이 지면서 얻으느 소중한 레슨 하나. 내 생각대로 풀리지 않고 인정받지 못해도 마음에 동요가 없어야 한다는 것. 그것이 지금 내가 배우고 있는 최고의 레슨인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지금 이 시기가 고맙다. (본문중에서 p185)


   이런 글에서 성공한 자가 결과론적으로 당연한 이야기를 한다고 비아냥 거릴지 모르지만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고, 실제 경험에서 느낀 점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하루를 살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크고작은 실패를 겪는가. 그리고 그 실패를 통해서 우리는 수없이 좌절하고 또 다시 일어나는가. 그리고 마침내 작은 성공에서 쾌감을 얻고, 즐거움을 얻고,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 아닐까?


   책의 분량도 분량이지만 아직은 어린 나이에 남들보다 더 다양한 경험과 우리네 문화와는 다른 곳에서 자신의 삶을 멋지게 개척하고 있는 저자의 모습을 보면서 내 지나온 인생 안에서는 어떤 부분들이 이런 자유를 얻지 못하게 한 것일까라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 대한 부푼 꿈도 생각해 본다. 


 - Real Prince -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