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최근들어 숫자도 많이 늘어난
메타블로그 및 리뷰사이트
국내 인터넷 환경과 네티즌들에게
어떤 의미인가?





메타블로그/리뷰사이트의 운영에서 본 게임의 법칙

최근들어 블로그에 관심을 많이 가지다보니 눈에 들어오는 것이 메타블로그와 리뷰사이트들이다.
물론 오래전부터 시작해온 사이트들도 있지만 최근 1~2년 사이에 생겨난 사이트들이 많다.

국내에 블로그가 활성화된건 이제 3~4년쯤 되는 것 같다.
이제막 미니홈피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은 모두 블로거들이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블로그를 하나씩 가지고 있고 두 개이상 운영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렇게 블로그가 대중화되다보니 수많은 블로그를 아우르는 메타블로그의 탄생과
프로슈머(Prosumer) 경제를 반영한 리뷰사이트들이 성업(?) 중에 있다.

그중에서도 리뷰사이트들의 약진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데
수많은 블로거들의 도움으로 잘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최근에 여러사이트들의 운영을 보면 블로그로 자신을 표현한다는 주제에서 벗어나
사이트가 내걸고 있는 게임의 법칙에 치중하는 아쉬운 모습들도 많이 보인다.

물론 각 사용자들은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모두 다르다.
그렇지만, 모두가 단순하게 게임의 법칙만을 이용한 메타블로그나 리뷰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저작권 도용, 중복 컨텐츠의 양성,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에만 치중하게 될 확률이 높아
오히려 당초 블로그를 운영하려던 목적과 멀어져 쉽게 포기하게 만드는 지름길로 보인다.


리뷰에 따라오는 블로그 지원금이나 추천제 지원금이나 이런 모든 게임의 법칙이 건전한 블로깅을 위한
격려 차원의 촉매제가 되어주는 것은 사실이다.
그간 네티즌들이 겪어온 문화의 마당은 미니홈피, 블로그, 카페, 트위터 등 다양한 경로로 소통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 게임의 법칙을 넘나드는 사용자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 같다.

최근 각 메타블로그 사이트의 블로그 관련 글들을 보면 이런 의미에서
블로거들의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경향이 보인다.

지금이야말로 블로거의 활동방식에 대한 성숙도가 더 필요해졌다고 느껴지는 시점이다.


- Real Prince -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