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터넷쇼핑몰 웹 2.0의 날개를 달다 / 김중태 / e비즈북스




한동안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 고민해 본적이 있는데 이 책은 최근의 트렌드를 알아보기에
좋을 것 같아 읽어보았다.
책 뒷표지를 보면 퓨처 쇼핑몰 트렌드 10이 잘 정리되어 있는데 이 분류가 이책의 주요내용이다.

[퓨처 쇼핑몰 트렌드 10]
1. 구매자가 디자이너 겸 생산자이자 판매자가 되는 바이셀러 쇼핑몰
2. 자영업, 농민, 중소기업 등이 온라인에 진출하는 하이브리드 유통
3. 온라인이 오프라인과 같아지는 6식형 쇼핑몰
4.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웹2.0쇼핑몰
5. 개인이 곧 시장이 되는 개인간거래 쇼핑몰
6. 한개몰, 주제몰 등 전용 쇼핑몰의 성장
7. 내가 웹의 중심이 되는 노매드웹 쇼핑몰
8. 맞춤형, 분산형, 참여형 쇼핑몰
9. SNS와 위젯을 이용한 소셜 쇼핑몰
10. 콘텐츠, 스토리, 즐거움이 있는 멀티플몰 (본문 중에서)


책의 발행일이 2009년 2월임을 감안하면 쇼핑몰 트렌드가 나름 잘 정리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SNS와 위젯을 이용한 쇼핑몰 같은 부분은 스마트폰과 함께 최근 확산되어가는 분위기라
이 책을 통해서 더욱 현상파악하기 좋은 것 같다.

지금은 이베이에 합병되어 거대쇼핑몰로 거듭났지만 아주 예전 옥션 초기 불편한 시스템에
항의전화를 했던 기억 뒤에 2010년, 이제는 클릭 몇번이면 원하는 상품이 안방으로 바로 배달되고 있다.

나의 주변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소비자의 입맛도 까다롭고
인터넷을 통한 가격정보에 대한 공개가 활성화되어 그 경쟁이 만만하지 않다.

가끔은 사업에 대한 부분을 고민해보면 무엇인가 새로운 것에 대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승리하기 보다는 거대자본과 따라하기 마케팅이 이땅에서는 더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시기적으로는 알 수 없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퓨처 쇼핑몰 트렌드의 내용은
이미 수많은 사이트에서 적용단계에 있으니 이 또한 무한경쟁 시대의 반증아니겠는가

한가지 확실한 것은 화려한 웹페이지를 활용한 쇼핑몰도 눈요기로는 좋지만
결국은 사용자가 편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쇼핑몰이 승리하는 것이 진리 아니겠는가

쉽고 단순한 것이 이 복잡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더 매력적인 휴식처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읽어도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걸 보면 역시
빠르게 실행하는 자가 성공하는 것인가?



- Real Prince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