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블로그 히어로즈 / 마이클 A. 뱅크스 / 에이콘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달반쯤 된 것 같다.
처음에는 아주 의욕적으로 시작했지만 슬슬 방향성을 이탈하면서 원래 생각했던게 뭔가하는 고민이든다.
누구나 다 이렇겠지 하면서 마음을 다잡기위해 이책을 들었다.


[블로거들에게 하는 충고]
아마도 그저 흔한 고정관념 같은 의견일지도 모르지만, 돈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하지 말고, 열정으로 사작하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집중할 필요가 있고,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중심이 있어야 해요.
돈이어서는 안되죠. 돈을 벌려고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실패할 거에요.
뭔가 공유하고 더 파고들고 싶은 일에 대해 열정이 있어서 블로그에 뛰어들었다면
성공할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블로그의 속성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본문 중에서)




이책에서는 영어권에서 활동하는 30인의 파워블로거에게 인터뷰한 내용을 대화형식으로 풀어나갔다.
사실 영어권의 블로그에 대해서는 아는바가 전혀없었다.
내가 알고 있는거라면 구글블로그 정도, 뭐 한국이야 네이버, 다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좀 더 넓어진 블로거들의 환경에서의 블로깅은 인터뷰 내용으로 보았을때 한국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는데
바로 블로그 자체가 자신들의 직업이라는 부분이었다.
한국에서는 그리 많지 않지만 미국에서만 하더라도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직업으로 살아간다고 한다.
아마도 시장 사이즈의 차이이리라 생각된다.

블로그 히어로즈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블로거의 인터뷰를 경험할 수 있는데
기술전문 블로그에서부터 생활전반에 걸친 그들의 다양한 시도를 엿볼수 있다.

사실 블로그를 쓰면서 파워블로거들은 어떻게 파워블로거가 되었을까?
하는 부분이 많이 궁금할 것이다. 물론 나도 그렇다.
그런 각 부문의 유명블로거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자체가 좋은 시도인것 같다.

무엇보다도 이책에서 느낀 파워블로거들의 블로그를 대하는 자세는
직업 그 이상의 뭔가의 열정을 쏟아부을만한 자신의 일부분 같은 느낌이 전해져 왔다.
물론 그 정도의 열정이 있어야 블로그 세상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진리로 이해된다.

이책을 읽고 나름대로 지금까지의 나의 블로그를 뒤돌아보면서 새로운 기획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Real Prince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