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이중섭을 그저
소그림으로만 기억했다면
읽어볼 필요가 있다.
그의 인생과 그리고 그림에 대한 또 다른 시각
이중섭을 훔치다 / 김영진 / 미다스북스 / 2011년
* 이 책은 미다스북스가 저작권자와의 계약에 따라 발행한 것이므로 인용하시거나 참고하실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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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서두에 이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문구를 먼저 써놓고 시작한다.
다른 책들은 마음에 드는 문구를 약간씩 인용해서 서평을 정리하였지만 이 책의 경우는 좀 다르다.
마지막장에 있는 위의 문구가 무서워서 인용부분은 삭제하기로 하겠다.
스스로 내려쳐(망치로) 이제는 반대쪽 손으로 그림을 그린다고 하니 다른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다.
저자가 이중섭의 그림에 대해서 관심을 보이면서 자신의 화풍도 달라진 것 같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아쉬워했던 부분은 아무래도 피카소와 같은 거장과 비교해서 당시 한국사회가 그림을 비즈니스로
승화(?)시키기에는 너무나 열악하여 결국 천재를 일찍 보낼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은 그런 열악한 환경에서 나온 그의 명작들은 환경을 도구삼아 담배갑의 은박지에 그림을 그리기
도 하고 유화를 그릴 재료가 없어 에나멜 페인트를 구해서 그리기도 하는 현실을 만나게 된다.
어떻게 생각하면 그런 현실이 절박했기에 그는 더욱 포기하지 않고 그림에 매달렸는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그런 어려운 현실을 잊기위해서는 미친듯이 그림에 몰두할 수 밖에 없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중섭의 한 장뿐인 자신의 초상화를 보면 콧수염을 기른 모습을 볼 수 있다. 당시에는 일제시대와
전쟁을 함께 겪은 세대로서 민족적 자존심을 위한 도구로 콧수염이 대두 되었던 것 같다.
물론 다소간은 아이러니 하지만 그런 역사적인 배경에서 일본여자와 결혼하게 되지만 그의 외모에서
만큼은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나 보다.
언제나 그렇지만 시대를 너무나 앞서가는 천재들은 당대에 주목받지 못한다. 지금에 와서는
이중섭의 그림이 경제적인 가치로도 굉장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만, 생존했을 당시에는 그가
그림을 그려서 살아가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철저하게 외면당한 것 같다. 단순하게 배고파야 예술이
된다라는 입에 발린 말보다는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
이중섭하면 우리는 보통 소그림을 떠올린다. 그의 역동적인 그리고 다소 어두운 소그림에 떠오르는건
어쩔 수 없지만 필자는 이 책을 통해서 그의 그림이 소그림도 유명하지만, 가족애를 표현한 그림들이
많았다는 데에서 동시대의 작가들 중 박수근 화백과도 비교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 더 안타깝게
느껴진 것은 그 가족애를 표현한 그림이 일본에 헤어져있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애틋함의 표현이었
다는 것이 더욱 슬프다.
그는 소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하루종일 소의 모습을 관찰했다고 한다. 소도둑으로 오인 받을 정도로.
그는 또한 닭의 그림도 많이 그렸는데, 아마도 그런 집요함이 있었기에 역동적인 모습의 독창적인
소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보통 무엇인가 몰두한다는 의미로 미친다는 표현을 쓴다.
실제로 이중섭의 경우는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다는 주변사람들의 생각 때문에 정신병원에 보내지기도
한다. 정말 미친 것일까. 아마도 그것은 우리가 말하는 천재로서의 좋은의미의 미침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어릴적부터 사과하나가 생기면 사과의 모습을 머리속에 정확하게 그려내고 그것을 도화지에 다시
그려낸다음 그리고 나서야 사과를 먹었다고 하는 이중섭. 아무래도 그림에 대해서 남다른 재능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자기계발 작가들이 하나 둘 같은 의견을 말하는 우리들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바로 우리의 가장 부족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천재적인
재능에 대해서는 모두가 같을 수는 없겠지만, 우리에게도 배워야 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 Real Pri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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