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광고와 함께 새로운 관심분야인 마케팅
우리삶 자체가 마케팅 아닐까?
날 보러 와요...






입소문의 기술(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 / 고구레 마사토, 이시타니 마사키 / 라이온북스 / 2008년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어떻게 하면 오랜 시간 지속하는 입소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그 힌트를 얻고자 '칫솔질을 잘하는 것은 간단하다'의 특징을 정리해보자.

1. 누구라도 생각할 수 있는 일상생활을 소재로 했다는 점
2. 착각하기 쉬운 내용이었다는 점
3. 행동하면 결과가 나타나는 소재였다는 점
(본문중에서 p54)


이책은 인터넷 마케팅과 그중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중심으로 예를들어 설명하고 있다.
나도 블로그를 만들면서 많이 고민한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인기있는 블로그들이 꽉 짜여진 전략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기 보다는 결국은 기본을 중요시해서 성공했다고 보인다.
바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글쓰기가 기본이었다는 것이다.
물론 입소문 마케팅에서도 그부분은 예외가 아니었다.

입소문을 위한 7가지 조건
1. 담당자가 자신 만의 스타일로 말한다.
2. 자주 업데이트한다.
3. 댓글과 엮인글로 받아들인다.
4. 블로그를 통해 서로 이야기한다.
5. 질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한다.
6. 스토리를 제공한다.
7. 이슈 소재를 제공한다.
(본문중에서 p81)


위에서 제시하고 있는 7가지 조건을 보면 더 그 기본에 대해서 느낄 수 있는데
바로 진정성있는 글을 꾸준해서 독자에게 제공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그런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각 포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의 매년 년초가 되면 우수블로거에 대해서 발표하고 시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가끔 그런 베스트블로그에 들어가보면 위의 7가지 원칙이 그대로 들어맞는다.
언제나 시끌벅적 사람의 냄새가 묻어나는 그런 블로그들이 우수블로거로 선정되어 있다.
쉬운것 같지만 어려운 그런 활동이라고 생각된다.

블로그에 적합한 상품이란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체험과 생각을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이다.
그 때문에 블로그와 궁합이 잘 맞는 상품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다.

 - 체험하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제품
 - 설명해 주지 않으면 사용법을 알기 어려운 제품
 - 스펙만으로는 장점을 알 수 없는 제품
 - 취미, 기호 관련 제품
 (본문중에서 p103)


이부분은 개인적으로도 많이 고민한 부분인데 기본적으로 남자들은 전자제품, 여자들은 패션, 미용 관련제품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인터넷상의 실제로도 그렇다.
이렇다보니 기업에서도 많은 체험단을 위한 상품을 준비하고 수많은 리뷰어들을 배출해 내고 있다.
실제로 입소문을 통해서 성공한 제품들도 다수 존재하니 블로그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최근에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이 성공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한 SNS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이 부분은 또 다른 관련서적을 통해서 공부해 보기로 하자.




- Real Prince -

 




팁텍톡!의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아래를 활용하셔요.
Follow JoyfulPrince on Twitter 트위터로 만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이메일로 연락하고 싶으시면 눌러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